공인 영어 시험 중, 토플(TOEFL), 토익(TOEIC), 텝스(TEPS)은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이 세 가지 외에도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시험이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사람이 응시하는 오픽(OPIc)이라는 시험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오픽은 무엇인지, 오픽 등급은 어떻게 나뉘어지는지 살펴봅니다.
오픽이란?
오픽(OPIc)은 ‘Oral Proficiency Interview, computer’의 약자입니다. 말그대로 말하기(스피킹) 시험인데요.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ACTFL)에서 개발한 각국의 언어 말하기 시험(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한국어, 일본어, 베트남어)이며, 한국에서의 오픽은 일반적으로 영어 시험을 말합니다. 흔히 토스라고 불리는 토익의 스피킹 시험과 비슷하죠.
오픽 등급
오픽의 레벨, 즉 등급이 어떻게 나뉘어지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오픽의 등급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Advanced (고급)
- Intermediate (중급)
- Novice (초급)
그리고 각각의 등급은 Low, Mid, High 이렇게 세부 등급으로 또 나뉩니다. 모두 합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총 9개의 등급으로 나뉘게 됩니다.
시험 정보
오픽의 시험 시간은 오리엔테이션 20분, 그리고 본시험 40분을 합쳐 총 60분이며 출제 문항수는 12개 또는 16개입니다. 응시료는 이 글을 작성중인 2021년 1월을 기준으로 부가세 포함 78,100원이라고 합니다.
시험이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샘플 테스트를 참고하세요. 오픽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습 자료입니다.
오픽 응시 후기 및 교재 모음
오픽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미 시험에 응시한 분들의 후기를 훑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응시 후기
- 영어포기(인줄 알았던) 공대생의 일주일만에 끝내는 오픽 IH
- 오픽 2주만에 IH 받은 솔직 후기 / 시험 준비 과정
- 오픽(OPIc) 1주 독학해서 IM3 획득 후기
- 독학+벼락치기 오픽 AL 후기 (스압주의)
- 해커스 OPIc Start Intermediate 공략
- 해커스 OPIc Advanced 공략
- 시원스쿨 빅오픽 OPIc IM-IH 1주 완성
2 인기 교재
오픽 준비에 도움되는 인기 교재 목록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오픽 시험과 등급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오픽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은 위의 후기와 교재를 참고하시면 방향을 잡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열공하시고 꼭 좋은 점수 얻으세요!
관련 게시물